인생 속에는 해야 할 일, 구입한 물건, 처음 만나는 사람, 새로운 정보들이 끊임없이 인풋되고 있는데, 정리하지 않으면 원하는 아웃풋을 만들어내지 못하고 불필요한 것들이 쌓이는 혼란 상태가 디고 만다. 시중의 자기계발서들을 아무리 많이 본다 할지라도 ‘정리’가 되어 있지 않다면 소용이 없다.
하루 15분씩 정리를 해보자.
정리는 영어로 Organizing 이라고 하는데, 자원을 효과적으로 통제하는 기술을 말한다.
아인슈타인은 자신의 연구를 최고로 발휘하기 위한 시스템이 메모였고, 그보다 더 중요한건 필요 없는 메모를 버리는 일이었다.
‘천재는 혼란을 지배한다는 말’처럼 삶의 혼란 속에 끌려 다니는 것이 아니라, 인생의 주인이 되어 자신의 삶을 컨트롤해야한다.
정리는 돈이다.
ex) 보험사에 청구하지 않은 의료비 영수증, 물건 찾다 늦어서 낭비하게 되는 택시비, 어디에 썼는지도 모른 채 사라진 돈
정리는 시간이다.
정리는 삶의 의욕이다.
정리는 여유다.
정리 정돈을 지속적으로 하면 업무에 대한 집중력이 높아지고 자료 관리와 시간 활용에도 큰 도움이 된다.
미국 대통령이라면 꼭 따라하는 아이젠 하워의 법칙
책상을 4등분 한다. 그 다음 책상에 있는 물건들을 하나씩 4등분한 공간 중 한 곳에 놓는다.
-4등분
첫 번째는 커다란 상자를 갖다놓고 잡동사니를 버린다.
두 번째는 도움을 받아야 할 것들, 다른 사람에게 전달해줌으로써 해결될 것을 모아놓는다.
세 번째는 지금 해야할 것들을 올려놓는다.
네 번째는 연락할 서류들을 올려놓는다.
물건이 있으면 사용법도 제대로 알아야 한다. 일본의 한 생산성 전문가에 따르면 워드1급과 2급의 자격증 차이는 1년동안 130시간 정도의 시간을 줄일 수 있음을 뜻한다고 한다.
정리의 3요소는 정리, 정돈, 청소이다. 정리는 필요와 불필요를 구분해 불필요한 것을 제거시켜주고, 정돈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대상에 주소지를 정해주는 것이고, 청소는 더러워진 상태를 깨끗하게 만들어 최고의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다.
만나는 사람을 바꿔보라. 자신이 원하는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을 만나보라. 맹모삼천지교라는 말처럼 말이다.
필요 없는 물건은 과감하게 정리하자. 소유하고 있는 물건 중 대부분이 불필요한 것일 수도 있다.
시기가 지난 책, 이미 끝난 프로젝트, 더 이상 맞지 않는 옷, 전 직장에서만 유효했던 가치관 등 유효기간이 지난 것들을 깨끗이 비우자. 이런 것을 비워야 효율적이고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삶을 살 수 있게 된다.
세상엔 쓸모없는 것이 참 많다. 시간을 쓸모없게 만드는 일, 나를 피곤하게 만드는 물건, 만나면 기운이 빠지는 사람들, 만약에 그런 쓸모없는 선택을 하지 않았다면, 여러분은 지금의 이 모습이 아니었을지도 모른다.
-공간정리
잡동사니 버리기→구입→수납→청소 가 흐르게하라
무의식을 의식으로 바꾸는데 가장 쉬운 방법은 글자로 기록해보는 것이다. 쇼핑할 때는 시계를 가지고 있어야 하고 시간을 정하는 것이 좋다.
수납의 기본은 그룹핑이다. 현재 하고 있는 일과 물건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성과, 들이는 시간이나 돈, 사용 빈도수 등을 기준으로 나눠보면 쉽다.
아침에 출근하면 먼저 책상을 닦는 습관부터 들이는 것이 좋다. 5분 청소를 제안한다. 30분 동안 청소하겠다고 생각하면 자꾸 미루게 되지만, 5분간 청소하겠다고 마음먹는 것 정도는 실천하기 쉽다는 이야기다.
-시간조망
시간 조망은 시간을 얼마나 넓은 안목으로 바라보느냐를 뜻한다. 궁극적으로 시간조망은 인생 전체를 바라볼 수 있어야 한다. 자신의 일생을 멋지게 만들기 위해 10년 내로, 1년 내로, 한달 내로, 일주일 내로, 오늘 내로 이루어야 할 일, 그리고 지금 30분 내로 해야 할 일이 차곡차곡 정리되어 있어야 하는 것이다. 이는 하루 아침에 되는 것은 아니지만, 최소 30분 단위로 시간을 기록하며 이를 일주일 사이클로 반복하는 것을 습관화하면, 점점 시간 조망이 넓고 깊어지는 것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우선순위 결정을 위한 원칙
과거가 아닌 미래를 선택할 것
문제가 아니라 기회에 초점을 맞출 것
평범한 것이 아닌 독자성을 가질 것
무난하며 쉬운 것이 아니라 변혁을 가져다주는 것
하루 최소 두 시간은 자신의 더 나은 모습을 위한 시간으로 마련하자. 심신을 단련하자.
주어진 일을 1분 이내 끝낼 수 있다면 절대 미루지 말고, 매일 잠들기 전 10분은 정리정돈하는 시간을 가지자.
-시간정리방법(뽀모도로 테크닉)
1. 아침에 타이머를 15분에 맞추어 놓는다. 오늘까지 마쳐야 하는 일을 모두 적은 뒤, 우선순위대로 정렬해본다.
2. 타이머를 25분에 맞추어 놓는다. 25분간 한가지 일에 집중한다.
3. 타이머가 울리면, 5분간 휴식한다.
4. 휴식이 끝나면 다시 25분간 일한다.
이렇게 하면 날마다 할 일을 적고, 한 일은 지워나갈 수 있고, 오래 걸리는 일의 경우 몇 뽀모도 동안 했는지 기록하면서 나중에 이러한 일을 할 때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 예측하고 스케줄을 잡을 수 있게 된다.
저녁시간 15분은 짧은 일기를 통해 하루 동안 일어난 일을 정리하며 기억하고 싶은 일과 반성하고 싶은 일을 기록해보자. 오늘 하루에 대해 실수 일기나 성공 일기를 적어보자. 성공 일기는 세 가지를 적는 것이다. 첫 번째는 ‘자신이 성공할 수밖에 없는 이유’ 한가지이다. 날마다 이를 적다 보면 자신에 대한 신뢰와 자신감을 높이게 된다. 두 번째는 그 날 ‘잘한 일’ 하나를 적는 것이다. 스스로 칭찬하면서 위안을 얻고, 자신의 강점을 재발견할 수 있게 된다. 세 번째는 ‘개선할 것’ 한가지를 적는 것이다. 자신을 더 계발할 수 있고 겸손함을 배울 수 있다.
자투리 시간에는 소중한 사람에게 안부전화를 한다거나 좋은 글, 좋은 사진, 좋은 음악으로 채우자.
인맥의 관심사를 기록해두는 습관을 가지자. 엑셀파일로 정리하는 것을 추천한다.
인맥 가계부를 작성해보자
관계/이름/만난목적,시간,장소,나눈대화,/회사,직책,하는일/주소,이메일,핸드폰/기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