혜린교회
로그인 | 회원가입
 
 
조회 수 : 7115
2012.03.20 (15:09:17)
신천지 집단에 대한 한국교회 긴급경계령



1.한국교회에 대한 신천지 집단의 위협 
한국교회에 이단 사이비 집단들이 주는 피해가 위험 수위를 넘어선 지 오래이다. 그 가운데 경기도 과천에 본부를 두고 있는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교주:이만희)이 한국교회에 주는 피해는 그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다는 측면에서 적극적인 대응이 시급히 요청된다.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은 1984년 3월 14일에 12지파를 창설하고 출범하여 현재 약 6만 명이 넘는 추종자가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들은 지금도 기성 교회 교인들을 대상으로 미혹을 계속하여 세력 확대를 꾀하고 있다. 지금까지 다른 이단 집단들은 가가호호 방문, 대형집회, 전단 살포, 문화학교 개최, 앙케트 조사를 빙자한 가정 방문 등의 개인적인 접촉을 통한 포교방식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신천지 집단은 소위 ‘추수꾼’이라는 이름으로 기성 교회에 위장 등록을 하여 암약하며 성도들을 미혹한다. 
최근 몇 교회의 경우 재산까지 송두리째 신천지 집단으로 넘어갔는데, 이는 이들의 ‘산 옮기기’ 전략에 의한 것이었다. 이처럼 신천지 집단은 그 전례가 없는 한국교회의 심각한 위협이다. 그러므로 이 소책자를 통해 그들의 미혹 전략을 밝혀 이들에게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2. 신천지 집단의 교리적 전략
① 신천지 집단은 144,000명을 채우면, 신인합일이 되어 육체가 죽지 않고 영생불사하게 된다고 하는 일종의 조건부시한부종말론을 주장한다. 
② 신천지 집단은 성경의 비밀이 비유로 감추어져 있어 비유를 알지 못하고서는 성경의 비밀을 알 수 없다(막 4:10-12)는 소위 ‘비유론’을 가지고 미혹한다. 이 비유론에 미혹되면 다음 단계로 쉽게 미혹된다. 따라서 그들의 비유론 또는 비사론에 넘어가지 말아야 한다. 마태복음 13장에서 말하는 비유는 성경 전체를 비유로 해석할 것이 아니라 예수님이 비유로 말씀하신 것만 비유임을 알아야 한다. 
③ 신천지 집단은 마지막 단계에서 요한계시록으로 성도들을 미혹한다. 
④ 신천지 집단에서는 이사야 34:16에 근거하여 “말씀에는 짝이 있다.”라고 주장한다(최근에는 사용하지 않는 추세지만 지금도 사용하는 자가 있고, 이런 주장을 과거에 펼친 것은 명확한 사실이다). 그런데 여기서 말하는 ‘짝’은 신천지 집단의 주장대로 말씀의 짝이 아니라 짐승의 짝을 말한다. 
⑤ 신천지 집단은 예수님의 재림 순리가 “배도, 멸망, 구원”이라고 하며(살후 2:1.3), 초림 때 배도자가 세례 요한이라고 한다. 
⑥ 신천지 집단은 동방을 한국, 그 중에도 특히 과천이라고 주장한다. 이들의 주장대로라면 에덴동산(창 2:8)도, 바벨탑이 세워진 곳(창 11:2)도, 야곱이 간 곳(창 29:1)도 한국이고, 욥(욥 1:3)도, 동방박사(마 2:1)도 한국인이라는 터무니없는 말이 된다.


3. 신천지 집단의 미혹 전략 
① 신천지 집단은 교회 밖에서 성경공부를 하도록 유도한다. 
따라서 성도들이 가능하면 교회 밖에서 성경공부를 하지 않게 해야 한다. 만약 불가피할 경우에는 반드시 교역자의 허락을 받도록 하고, 신중히 검토한 후 교회 밖에 나가서 성경공부를 해야 한다. 
② 신천지 집단은 주로 영적으로 갈급한 사람이나 목회자의 설교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공략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③ 신천지 집단은 교회에 대해 불평하는 사람, 특히 교역자에 대해 불평하는 사람을 포섭 대상으로 한다. 
④ 신천지 집단은 교회에 등록할 때나 전도할 때도 교묘한 수법을 동원하여 등록하고 전도한다. 
⑤ 신천지 집단은 거짓말을 ‘모략’이라고 하여 합리화한다. 
이들은 거짓말을 해도 된다고 가르치며, 심지어 거짓으로 눈물을 흘리는 회개 연습을 하는 등 상상하기 어려운 거짓을 연습하고 훈련한다. 
⑥ 신천지 집단은 교주 이만희를 위하는 일이라면 무슨 일도 다 할 수 있도록 세뇌한다. 
⑦ 위장 자원봉사단체를 설립하여 성도를 미혹한다. 
신천지가 만든 위장 봉사단체로는 사단법인 ‘만남’, ‘좋은 날(하늘무용단)’, ‘얼 지킴이’, ‘아름다운 사람들의 모임’, ‘봉다리’, ‘온고을 크린’ 등이 있고, 각종 위장 행사로는 헌혈, 태극기 손도장 찍기, 불우이웃 돕기, 북한 어린이 돕기, 김장 담가 주기, 쌀 모으기, 폐옷 수거, 우유팩 수거, 각종 설문조사나 캠페인 등이 있다. 
⑧ 위장 교회와 기도원을 세워 성도를 미혹한다. 
신천지로 넘어간 기존의 목회자들과 신천지 강사들을 담임으로 세워 대한예수교장로회 ‘복된교회’, ‘사랑교회’, ‘생명샘교회’ 등과 같은 이름으로 위장 교회를 세우고, 기도원을 설립하여 신유집회나 성경세미나 등을 열고, 심지어 기성 교회나 기도원을 빌려서 말씀집회, 신유은사집회, 찬양집회 등을 한다. 
⑨ 위장 문화단체나 평생교육원, 위장 카페 등을 운영하여 성도를 미혹한다.
‘생활문화연구원’, ‘사랑이 머무는 곳에’ 등의 위장 단체를 설립하고, ‘지식마당’, ‘건강마당’, ‘솜씨마당’, ‘아침 세미나’와 같은 각종 문화강좌와 미술심리치료, 도형분석, 치료상담강좌 등과 위장 카페를 설립하여 성도를 미혹한다. 
⑩ 대학가에 위장 동아리나 특히 인터넷상의 위장 카페를 통하여 성도를 미혹한다. 
헌혈 동아리 ‘RCY’, 학술, 취업, 자기 개발 동아리 ‘도움닫기’, 기독교 동아리 ‘가스펠’(충남대), 맛집 동아리 ‘맛동산’, 팝 동아리, 봉사활동 동호회 ‘만남’(전주대), 봉사활동 동아리 ‘ES’, 영어 학술 동아리 ‘글로벌 첼린저’(전북대) 등의 대학 동아리와 인터넷의 위장 카페들이 있다. 
⑪ 각종 설문지를 이용하여 성도를 미혹한다.
가가호호 방문이나 대학가, 공원, 길거리 등 장소를 가리지 않고 시간 관리 세미나, 도형 그리기, 기독교 영화제, 도형상담, 미술치료, 성격유형검사, 애니어그램, 헌혈, 손금 보기 등의 설문을 이용한다. 
⑫ 위장 언론들을 통하여 성도를 미혹한다. 
신천지에서 은밀하게 발행하던 「기독교 초교파 신문」의 위장성이 밝혀지자 이를 폐간하고 제호만 바꿔 「천지일보」로 재창간하였으며, 또한 인터넷 언론 ‘올댓뉴스’를 ‘뉴스천지’로 이름만 바꿔 그대로 운영하고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앞으로 이런 일은 계속될 것이다. 
⑬ 신천지 집단에는 탐색조 추수꾼과 침입조 추수꾼이 따로 있어 성도를 미혹한다. 
이들은 교회에 등록할 때 본명이 아닌 가명을 사용하여 자신을 은폐하고 활동한다. 최근에는 정체가 발각되더라도 과거와 달리 현재 자신이 소속된 교회에서 나오지 않고 계속 남아 정보를 수집하여 보고하게 한다.


4. 신천지 집단에 대한 대처 방안 
① 먼저 교역자와 평신도 지도자들이 신천지 집단에 대하여 반드시 숙지해야 한다. 이들의 성경공부 방법은 성경을 전체 맥락으로 읽거나 공부하지 않고, 이곳저곳의 성경말씀을 짜깁기하여 자신들의 주장을 뒷받침하도록 하는 데 사용한다. 
② 교인들로 하여금 추수꾼의 전략을 공지, 숙지하도록 하여 교인 스스로 추수꾼을 골라내도록 해야 한다. 즉, 이들은 자신의 신상을 공개하기 꺼리고, 가능하면 사진을 찍으려 하지 않고, 심방 받기를 싫어하고, 주일 저녁이나 월, 화, 목, 금요일 낮이나 밤에 신천지가 행하는 대체예배에 참석하거나 신천지 성경공부를 하러 간다. 
③ 추수꾼이 발견되었을 때 이들의 위장 회개와 눈물 등의 전략에 쉽게 동정하거나 속지 말아야 한다. 
④ 신천지 집단에 빠진 성도들의 회복과 치유는 전문가의 도움 없이는 거의 불가능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⑤ 구역장이나 리더들에게 강의를 하거나 책을 통하여 신천지 집단에 대해 공지해야 한다. 예방이 최선이며, 무관심이 이단 대처의 최대의 적이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⑥ 위장 자원봉사단체, 위장 교회와 기도원, 위장 문화단체나 카페, 대학가의 위장 동아리나 위장 카페, 그리고 위장 언론들에게 속지 말아야 한다. 이들에 대한 어떤 형태의 참여나 구독도 하지 말아야 한다. 
⑦ 가능하면 교회(시찰별, 노회별, 그리고 필요하면 타 교단까지)가 연합하여 공동 대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5. 최근 신천지 집단이 교인들을 미혹하는 68가지 질문들과 분석 
다음 68가지 질문들은 최근 신천지 추수꾼들이 성도들에게 접근하여 미혹하는 질문들이다. 아래 질문들을 성경구절과 함께 사용하여 미혹하고, 또 그것을 변형하거나 응용하여 사용한다. 이들이 원하는 것은 자신들만 성경을 제대로 알고 있으며, 기성 교회는 성경을 모른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이러한 주장은 결국 자신들에게 성경공부를 하러 오라고 미혹하기 위해서이다. 이 질문들을 잘 숙지하여 이 질문이나 이와 유사한 질문을 하는 추수꾼을 발견하면 즉시 목회자에게 알려 경계하도록 해야 한다. 

Q1. 2천 년 전, 예수님의 외모는 어떠셨을 것 같습니까? 
신천지 집단은 우선 기성 교회 교인들이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으로 미혹을 시작한다. 이들은 예수님에 대해 연한 순 같고, 풍채가 없으며(사 53:2), 구원하지 못하는 용사 같다(렘 14:8-9) 고 성경말씀을 인용하며 미혹한다. 
⇒ 저들의 숨은 의도는 신천지 추종자들이 자칭 보혜사라는 이만희 교주를 만났을 때 시험에 들 것을 염려하여 선입견을 깨뜨리려는 것이다. 신앙생활에 있어 예수님의 외모가 중요한 것은 아니다. 예수님의 외모에 대해 우리가 성경을 통해 알 수 있는 길은 없다.

Q2. 성경에서 해, 달, 별이 떨어지는 것은 무슨 의미입니까? 
신천지 집단에서는 해, 달, 별은 빛을 발산하는 존재로서 하나님의 말씀이 빛이요(시 119:105), 야곱의 가족을 해와 달과 별이라고 했다며(창 37:9-11) 해와 달과 별은 하나님의 백성, 즉 신천지를 의미한다고 주장한다.
⇒ 해, 달, 별은 장막의 선민들, 즉 신천지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며, 해가 어두워지고 달이 빛을 잃으며 별이 떨어진다는 표현은 종말에 나타날 우주의 변화를 표현하는 묵시문학적 표현이다. 

Q3. “젖 먹이는 자들에게 화가 있으리로다”(마 24:19) 라는 말씀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예수님이 종말에 대해 말씀하신 마태복음 24:3, 19에 보면 아이 밴 자들이나 젖 먹이는 자(다 여자임)가 화가 있다는 표현이 있다. 반면에 신천지 집단은 바울이 ‘해산의 수고’라고 하였고(갈 4:19), 또 고린도 교인을 어린아이와 같이 젖으로 양육하였다는 점을 볼 때(고전 3:1) 씨가 말씀이면 여자는 말씀을 가진 목자요, 신령한 젖(고전 3:1)을 먹이는 자는 신천지 전도자라고 해석한다. 즉, 본문의 젖 먹이는 자를 배도한 정통교회의 거짓 목자로 여겨 화가 있다는 주장이다(계 17:1). 
⇒ 예수님이 바리새인들과 논쟁하며 종말에 대해 하신 말씀이다. 이 세상의 마지막에 대한 경고의 표현으로 이해해야 한다. 

Q4. 천국에 못 들어가는 부자는 어떤 부자입니까? 
신천지 집단은 천국에 들어가려면 잘못된 재물을 배설물(빌 3:8)처럼 여기고 버려 심령이 가난한 자(마 5:3)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 성경은 올바른 경제활동을 통한 부의 획득을 정죄하지 않는다. 올바르게 많이 벌어 이웃에게 베푸는 삶을 살아야 한다. 

Q5. 선민이라면 어느 나라 사람입니까? 
신천지 집단이 선민이라는 주장을 위한 질문이다. 하나님의 말씀으로 거듭난 사람이 하나님의 자녀요, 하나님의 백성, 곧 신천지 집단이 참된 선민이 된다는 주장이다(요 1:11-13, 마 21:43, 롬 2:28.29, 마 27:11). 
⇒ 구약에서는 하나님의 택한 백성 이스라엘을 지칭하였으나, 신약을 거치면서 예수 그리스도를 구주로 믿고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을 모두 선민이라고 할 수 있다. 

Q6. 천국이 “씨로 된 나무와 같다.” 라고 한 것을 아십니까? 
신천지 집단은 성경이 말한 참된 천국의 의미를 이해해야 한다(마 13:31-32에서는 천국을 겨자씨로 비유하였다.)고 주장하며, “새가 나무 있는 곳으로 날아와 앉는지, 나무가 새에게로 뿌리 뽑혀서 올라가는지 판단하자.”라고 설득한다. 신천지 집단은 나무를 사람, 새를 영이라고 한다. 이들은 육계의 천국은 씨로 된 나무요, 영계의 천국은 새로서 비둘기 같은 성령이 예수님에게 임한 것은 영계의 천국을 말하는데, 천국은 죽어서 가는 곳이 아니라 씨로 된 나무가 천국이기 때문에 말씀을 가진 사람, 곧 신천지 집단과 이만희가 천국이라는 주장이다. 
⇒ 천국은 겨자씨와 같이 작게 시작하였으나 크게 자라 모든 민족을 포함하게 될 것이라는 뜻으로 예수님이 비유로 말씀하신 것이다. 신천지의 비유론은 성경을 제멋대로 곡해하는 것이다. 

Q7. 예수님이 재림 때 타고 오시는 구름은 무엇입니까?(재림 방법에 대한 다양한 표현) 
신천지 집단은 재림 때에 예수님이 타고 오시는 구름은 육적 구름이 아니라 ‘성령의 조직체’를 구름으로 비유한 것이라고 주장한다(대하 5:13-14에서는 구름을 여호와의 영광이라고 하였다). 통일교에서는 구름을 육체라고 하는 데 반하여 신천지 집단은 구름을 영이라고 한다. 
⇒ 예수님이 구름을 타고 재림하신다는 표현은 묵시문학적 표현이며, 여기서 구름은 육체나 영과 아무 상관이 없다. 

Q8. 주의 재림 때 천사장의 나팔이 몇 개인지 아십니까? 
하나님은 큰 나팔 소리와 함께 천사들을 보내실 것이고(마 24:31), 나팔은 일곱이며(계 8:2), 나팔의 의미(사 58:1, 마 6:2, 계 4:1, 고전 14:8-9)는 증거의 말씀이요, 나팔이 불려지는 곳(욜 2:1)은 시온산으로 신천지 집단에서 전해지는 증거의 말씀이라고 주장한다. 
⇒ 신천지 집단이 요한계시록에 집중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문은 묵시문학적인 표현으로 우주적인 종말에 대한 예언이다. 시온산과 신천지 집단은 전혀 관계가 없다. 

Q9. 예수님이 가신 후 밤이 된다고 하셨는데, 지금까지 계속 밤이 지속되고 있습니까? 
신천지 집단은 예수님이 세상에 있는 동안은 낮이라고 하고(요 9:4-5), 예수님이 빛(요 8:12)이라고 한다. 또 말씀이 빛(시 119:105)이라고 하면서 신천지는 빛의 자녀이고, 정통 교인은 어둠에 속해 있기 때문에 하나님의 일을 할 수 없다고 주장한다(요 6:29). 
⇒ 낮과 밤이 바뀌는 것은 창조의 질서이다. 따라서 신천지만 낮에 속한 자이고, 기성 교인들은 어둠에 속한다고 하는 것은 터무니없는 궤변이다.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한 자는 빛의 자녀들이다. 

Q10. ‘666’이라는 것이 성경적으로 정확히 무엇입니까? 
신천지 집단은 666은 솔로몬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서 솔로몬의 세입금 중수가 666달란트인데(왕상 10:14), 솔로몬은 말년에 이방신을 섬겼기 때문에(왕상 11:1-13) 금은 교리로, 솔로몬의 금은 이방 교리로, 666 금 달란트는 땅에서 나온 짐승(거짓 선지자)의 교리로 모든 교회는 666표를 받고 있다고 주장한다. 
⇒ 666을 바코드라고 하는 근거 없는 주장도 있으나 666은 요한계시록에 나오는 기독교를 박해한 인물 상징한 숫자로 해석되어지며 솔로몬과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Q11. 천국 혼인 잔치 때 준비해야 하는 예복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신천지 집단은 반드시 예복을 입어야 한다고 주장(마 22:11-14)하며, 혼인 잔치 때 신부가 입어야 할 예복은 희고 깨끗한 세마포라고 한다. 또한 말씀은 물(계 19:8, 22:14, 요 15:3, 신 32:2)과 피로서, 하나님의 말씀의 생명수라고 한다. 따라서 행위인 옷을 하나님의 말씀으로 깨끗하게 빨아 입어야 예복을 입은 자가 된다고 주장한다. 
⇒ 천국 혼인 잔치의 비유는 우리가 어떻게 준비해야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있을지를 강조한 비유이다. 기도하고 근신하면서 신앙생활을 잘하는 것에 대한 비유의 말씀인 것이다. 

Q12. 뱀이 어떻게 흙을 먹을 수 있습니까? 
신천지 집단은 뱀이 종신토록 흙을 먹으리라(창 3:14)는 말씀을 뱀은 서기관, 바리새인과 같은 거짓 목자를 가리킨다고 한다(계 12:9, 마 23:29, 33). 이처럼 뱀은 진짜 뱀이 아니라 비유이며, 뱀이 흙을 먹는다는 것은 범죄한 자는 사탄의 밥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이들은 이 말의 의미를 더 정확히 알기 위해 계속 자신들에게서 성경공부를 하라고 미혹한다. 
⇒ 타락 전의 뱀에 대한 기록은 뱀이 네 발로 걸어 다닌 짐승이라고 생각한 고대인들의 사상이 나타난다. 뱀이 흙을 먹을 것이라는 표현은 뱀이 벌을 받는다는 뜻이다. 신천지의 주장은 여러 곳의 말씀을 짜깁기한 것으로 바르게 성경을 읽은 것이 아니다. 

Q13. 창세기 2장에서 아담과 에덴동산 중 무엇이 먼저 만들어졌습니까? 
기성 교인들은 에덴동산을 만든 후 아담을 지어 그 속에서 살게 했으리라 생각할 것이다. 이에 대해 신천지 집단은 창세기 2:7에서 아담이 먼저 만들어졌고, 2:8에서 에덴동산이 만들어졌다고 지적한다. 이들은 자신들만 성경에 대한 바른 설명을 한다고 강조한다. 노아를 만들고 방주를 만든 것처럼, 목자를 먼저 택하고 장막을 만드는 것이 창조의 노정이라고 한다.
⇒ 물론 성경을 정확하게 알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성경을 교묘하게 짜깁기하고 짝을 맞추어 자신들의 주장을 펼치려는 신천지 집단의 주장은 잘못이다. 정확하고 권위 있는 주석과 해설서를 참고해야 한다. 

Q14. 가인이 아벨을 죽인 후 만난 사람들은 누구입니까? 또 가인의 아내는 어디서 출현했습니까? 
많은 기성 교인들이 성경에 대해 혼돈스러워하는 구절이다. 신천지 집단은 이 구절을 자신들에게 성경공부를 하도록 유도하는 데 사용한다. 가령 가인을 만난 사람들(창 4:14-15), 가인의 아내(창 4:16-17) 등에 대해 궁금해 하는 것이다. 
⇒ 성경은 때때로 논리적이지 않다. 가령, 악의 기원에 대한 설명 없이 악한 현실이 묘사된다. 가인의 아내가 어디서 왔으며 그가 어떻게 결혼했는지, 그가 만난 사람들이 어디서 왔는지에 대해 성경은 침묵한다. 이처럼 성경은 이성적인 논리를 전개하지 않고 인류와 온 우주를 하나님이 통치하신다는 것을 증언한다. 

Q15. 가인과 아벨이 똑같이 하나님께 제사를 드렸으나 하나님께서 아벨의 제사만 열납하시고, 가인의 제사는 받지 않으신 이유는 무엇입니까?
이에 대한 해석에 대해서도 일반 교인들은 잘 모른다. 따라서 신천지 집단은 이 구절을 자신들에게 성경공부를 하라고 미혹하는 데 사용한다. 이들은 요한1서 3:12을 근거로 소속의 차이가 이들 제사의 차이를 가져왔다고 주장한다. 신천지 집단은 이처럼 누구에게 속했는가가 중요하다고 하면서 신천지 집단에 속해야 하는 당위성을 강조한다.
⇒ 아벨의 제사는 받고 가인의 제사는 받지 않은 것에 대해 여러 학설이 있으나 하나님의 주권에 속하는 문제로서 명확하게 대답하기 쉽지 않다. 하나님이 주권적으로 선택하신 것이라는 것 외에 알 수 있는 근거는 없다.

Q16.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와 주의 뜻대로 행하는 자 중에 누가 구원을 받습니까? 
신천지 집단은 주의 이름을 부르는 자(롬 10:13)는 하나님의 백성이나, 주의 이름을 부르지만 멸망받은 사람들(마 7:22-23)도 있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하나님의 뜻대로 행하려면 먼저 알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지-신-행(知-信-行)이다. 먼저 알고, 다음에 믿고, 그리고 행해야 하기 때문에 신천지 성경공부가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한다. 
⇒ 신앙생활은 통전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바른 믿음, 바른 지식, 바른 행동은 통전적이며, 전인격적으로 일어나는 것이다. 여기서 순서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바르게 믿고, 바르게 알도록 노력하며, 믿음대로 행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Q17. 하나님은 왜 사탄 마귀를 지으셔서 우리의 신앙을 방해합니까? 
신천지 집단은 사탄은 하나님이 일부러 만든 것이 아니며, 대적자 또는 조직에서 이탈한 자라고 강조한다. 사탄의 정체는 범죄한 천사(사 14:12-15, 벧후 2:4, 유 1:6)라고 하면서 지속적인 신천지 성경공부의 필요성을 주입시킨다. 
⇒ 성경은 사탄이나 천사의 기원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지 않는다. 사탄은 고소하는 자 내지 대적하는 자라는 뜻이고, 천사는 보냄 받은 자 또는 심부름꾼이라는 뜻이다. 

Q18. 어린 양의 피에 옷을 씻으면 무슨 색의 옷이 됩니까? 
신천지 집단은 어린 양의 피로 옷을 빨았는데 붉은 핏빛이 아니라 흰색으로 바뀐다(계 7:14)고 주장한다. 계속해서 어린 양의 피는 말씀이요(요 1:29, 6:53, 63), 옷은 행실(계 19:8, 22:14)이라고 한다. 그런데 옳은 행실로 고쳐 변화받는 것 등은 다음에 더 자세히 설명하겠다며 미혹한다. 
⇒ 흰 옷은 예수 그리스도의 보혈로 죄인들의 죄를 씻었다는 것을 나타내는 상징이다. 행실이 변화되어야 죄를 씻음 받는 것은 아니다. 

Q19. 종말 때에 특별히 조심해야 할 짐승은 무엇입니까? 
종말에는 개를 조심하라(빌 3:1-2)는 말씀과 천국에 들어가지 못하는 짐승이 개요(계 22:15), 거룩한 것을 개에게 주지 말라(요 17:17)는 성경을 인용한다. 여기서 개는 배도자요, 몰각한 목자를 비유한다고 주장한다(사 56:10). 그런데 신천지는 이런 성경 내용을 한꺼번에 설명하지 않고 차츰차츰 설명하면서 미혹한다.
⇒ 이 구절들에서 개는 부정한 사람들을 지칭하는 말이다. 물론 이는 신천지 사람들의 주장과는 상관없다. 다음에 만나면 더 자세히 설명하겠다는 유혹에 넘어가서는 안 된다. 

Q20. 성경에 아담 말고 또 흙으로 지어진 사람은 누구입니까? 
욥과 흙에 대한 설명으로 미혹하려는 질문이다. 욥은 벗은 몸으로 나왔다고 한다(욥 1:21). 흙으로 지음 받았다는 것(욥 33:6)은 육에 속한 영이 함께하지 않는 일반인들이라고 주장한다(욥 33:6). 신천지는 이런 교묘한 질문과 답을 순차적으로 미혹하는데 사용한다. 
⇒ 욥기의 이 표현은 욥이 피조된 인간이라는 사실을 강조하는 표현이다. 흙에 대한 신천지 집단의 설명은 아무 근거 없는 설명이다. 

Q21. 범죄한 오른 눈을 빼어 버리고 오른팔을 찍어 버리라는 말씀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순차적인 신천지식 성경공부로 유도하려는 질문이다. 오른 눈과 오른팔이 범죄하면 빼고 찍어 버리라(마 5:29-30)고 강조하면서도 “네 손발을 찍어 버려라. 네 눈을 빼어 버려라.”(마 18:8-9)라는 말씀을 제시하며 “왜 하필 오른쪽 눈이며, 오른쪽 팔인가?”라고 묻는다. 그리고 신천지식 비유론으로 설명하며 눈은 영이 함께하는 목자(사 29:9 이하)로서 눈이 범죄했다는 말은 목자가 범죄했다는 말로, 눈을 빼라는 말은 목자를 버리라는 뜻이라고 설명한다. 
⇒ 신천지식 비유론의 전형적인 설명이다. 본문 말씀은 신앙생활하면서 유혹에 대해 극단적인 조처를 하라는 예수 그리스도의 경고의 표현이지, 말씀의 목자들을 버리라는 뜻이 아니다. 신천지식 기성 교회 비판에 속아서는 안 된다. 

Q22. 예수님을 믿는 자는 무슨 독을 먹을지라도 해를 받지 않으며, 뱀을 잡을 수 있다는 말을 어떻게 이해해야 합니까? 
기성 교회를 비판하고 자신들의 비유론으로 이끌어 가기 위한 질문이다. 신천지 집단은 뱀이나 독에게 해를 받지 않는다(막 16:17, 18)는 것의 진정한 의미를 알아야 한다고 주장한다. 여기서 독은 진짜 독이 아니다. 이는 비유로써 진짜 믿음이 있는 자는 비진리를 들어도 영이 죽지 않는다는 뜻이라고 한다. 
⇒ 방울뱀에 물려 죽은 미국의 목회자를 인용하며 기성 교회를 비판하기도 한다. 그러나 성경의 이러한 표현들은 선교를 할 때 전도자들에게 모든 악을 극복할 수 있는 예수님의 능력이 함께하신다는 뜻이다. 

Q23. 돼지고기, 쥐 고기를 먹으면 망한다고 했는데, 이것은 무슨 뜻입니까? 
지속적인 성경공부를 유도하려는 질문이다. 이들은 돼지고기, 쥐 고기를 먹으면 망한다고 하였고(사 66:17), 돼지는 새김질을 하지 못하므로 부정한 짐승이며(레 11:7), 소는 정결한 짐승이라고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고 한다. 그런데 예수님의 살을 먹으면 구원을 받는다고 한다(요 6:53). 돼지는 배도자요, 쥐는 멸망자를 가리킨다고 주장하며 지속적인 성경공부를 유도한다. 
⇒ 성경은 우리에게 동물학을 가르치려고 하는 것이 아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부정하다고 간주된 동물을 금했다는 것이다. 물론 예수님은 이런 정결예법을 폐기하셨다.

Q24. 때를 따라 양식을 나누어 주는 자가 복이 있다고 하는데 이 양식은 무슨 의미이며, 나누어 주는 자는 누구입니까?(마 24:45) 
여기서 양식은 육적 양식이 아닌(마 6:31) 하나님의 말씀을 의미한다(암 8:11)고 신천지 집단은 주장한다. 양식은 말씀이요, 때를 따른 양식은 계시의 말씀으로, 때를 따라 나누어 주는 자는 바로 이만희라는 터무니없는 결론으로 이끌어 간다. 
⇒ 이 말씀은 마지막 때를 신실하게 준비하는 청지기가 되라는 가르침이다. 그러므로 신천지 집단이나 이만희와는 아무 상관이 없다.

Q25. 죽은 자가 어떻게 죽은 자를 장사 지낼 수 있습니까? 
궁금증을 야기시켜 성경공부를 유도하려는 질문이다. 일반적으로 죽은 자는 단순하게 육체가 죽은 자로 생각되는데(마 8:21-22, 눅 9:59-60), 예수님이 보시기에 죽은 자(계 3:1)가 중요하다고 지적한다. 말씀이 영이고, 또 생명이기 때문에(요 6:63) 하나님의 말씀을 갖추어야 산 자가 되고, 하나님은 그 산 자의 하나님이 되신다(마 22:32)고 설명한다. 
⇒ 죽은 자의 장사 문제는 예수님을 따르는 일의 중요성을 일깨우는 말씀이다. 당시 바리새인들에게 죽은 자를 장사하는 것은 최고의 선행이었다. 그러나 예수님은 자신의 전 존재를 걸고 다가오는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준비를 하라는 뜻으로 이 말씀을 하셨다. 신천지 집단은 이런 성경적인 배경에는 아무런 관심이 없다.

Q26. 거룩한 것을 개, 돼지에게 주지 말라는 참의미는 무엇입니까?
기성 교인들이 잘 모르는 말씀으로 자신들의 주장을 펼치려는 의도이다. 신천지 집단은 거룩한 것(요 17:17)과 진주(마 13:45-46)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거짓 선지자는 이리, 즉 짐승(마 7:15)이라고 한다. 돼지는 배도자(벧후 2:20-22)요, 개는 몰지각한 목자(사 56:9-11)요, 쥐는 멸망자라고 비유한다. 
⇒ 하나님의 말씀은 거룩하다는 요한복음의 말씀과 하나님의 나라가 진주와 같이 소중하므로 자신의 전 존재를 걸어야 한다는 예수님의 말씀을 교묘히 짜깁기하여 자신들의 주장을 펼치는 신천지 집단의 성경 왜곡에 넘어가서는 안 된다.

Q27. 하나님을 왜 어머니라고 부르지 않고 아버지라고 부릅니까? 그리고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를 수 있는 자격은 무엇입니까?
기성 교인들이 잘 생각해 보지 않은 교리나 전통을 들고 나와 당황하게 하고 자신들의 교리를 주입하려는 의도이다. 이들은 하나님은 영이라고 하였고(요 4:24), 하나님은 남편, 아내는 남편에게 씨를 받고, 자녀는 아버지와 같다고 하였다(행 3:4). 또 썩지 아니할 씨는 하나님의 말씀이라고 하였는데(벧전 1:23), 하나님의 씨인 말씀을 받아야 하나님의 자녀가 된다고 한다. 씨는 말씀이요, 여자는 말씀을 받은 목자요, 하나님은 씨를 주는 자이기 때문에 아버지로 비유된다고 한다. 
⇒ 물론 하나님은 인간의 성별을 갖지 않으신다. 그러나 성경과 이에 근거한 교회의 교리로 성부, 성자, 성령 삼위일체 신관이 확립되어 신앙으로 고백되고 있다. 우리 믿는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죽음으로 죄가 대속되어 하나님의 자녀가 되었다. 

Q28. 물에 잠겼다 나오는 것이 세례입니까? 머리에 물을 뿌리는 것이 참된 세례입니까? 
신천지 집단이 기성 교회의 사도적 전통을 약화시키려고 하는 질문이다. 침례든, 세례든 육적 물세례는 그림자적인 것으로 하나님은 말씀으로 세례 받기를 원하신다고 이들은 주장한다. 세례든, 침례든 그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진짜 세례는 말씀으로 씻는 것을 말한다고 한다. 
⇒ 세례식은 성찬식과 함께 예수 그리스도께서 세우신 거룩한 교회의 예식이다. 따라서 사도시대부터 교회는 성례전을 거룩하게 행해 왔다. 이를 무시하는 신천지 집단은 이단적인 집단이다.

Q29. 산이 노래를 할 수 있습니까? 그리고 나무가 어떻게 손바닥을 칠 수 있습니까? 
기성 교회 교인들이 대답할 수 없는 전형적인 문제이다. 이들은 노래를 말씀(신 31:30)이라고 하며, 산은 교회요, 나무(요 15:1, 사 5:7)는 목자요, 사람이라고 한다. 
⇒ 성경에는 다양한 문학적 표현들이 있으며 이에 대해 문학적, 역사적인 해석을 필요로 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그러나 신천지 집단의 비유론은 바른 성경해석법이 아니다. 

Q30. 복음성가 중 “사막에 샘이 넘쳐흐르리라…… 독사 굴에 어린이가 손 넣고 장난쳐도 물지 않는……”이라는 것은 무슨 뜻이라고 생각합니까? 
기성 교회 교인들이 일반적으로 잘 모르는 내용을 질문하여 자신들의 주장을 받아들이게 하려는 의도이다. 신천지 집단은 아무 생각 없이 이 노래(사 11:6-9, 33:6-7, 65:25)를 불러서는 안 된다고 하면서 말씀을 바르게 깨달아야 찬양이 하나님께 상달된다고 주장한다. 물은 말씀이요, 샘은 근원 목자요, 강은 전도자를 비유한다고 한다. 
⇒ 이사야 11장에 근거한 이 노래의 가사는 평화의 임금 예수 그리스도가 임하게 되면 그 평화가 전체 자연환경으로 확대된다는 것을 노래한 것이다. 신천지 집단의 비유와 설명은 잘못이다. 

Q31. 찬양 중 “물이 바다 덮음같이”에서 물이 어떻게 바다를 덮습니까? 
신천지 집단은 물은 여호와를 아는 지식(신 32:2)이며, 바다는 온 세상(단 7:3, 17)을 뜻한다고 해석하고, 말씀을 바르게 깨달아야 찬양이 하나님께 상달된다고 주장한다. 즉, 바다는 비진리의 온 세상이요, 물이 바다를 덮는다는 말은 신천지 집단의 교리가 세상을 덮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 “이는 물이 바다를 덮음같이 여호와의 영광을 인정하는 것이 세상에 가득함이니라”(합 2:14)라는 말씀은 여호와를 아는 지식이 온누리에 넘쳐 날 것이라는 표현이다. 신천지 집단의 해석과는 아무 상관이 없다. 

Q32. 순복음교회 초창기에 여러 교단에서 이단으로 정죄했다가 다시 이단이 아니라고 했다가 요즘에는 다시 이단론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참과 이단의 판단 기준은 무엇입니까? 
신천지 집단은 자신들을 이단으로 규정하는 한국교회의 결정을 무력화시키려고 한다. 이들은 하나님이 말씀이시기 때문에(요 1:1), 법원의 판사들이 육법전서를 펼쳐 놓고 판결하듯 이단도 성경에 근거하여 판결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기성 교회는 말씀에 근거하여 이단 판결을 하지 않기 때문에 부당하며, 따라서 자신들은 이단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 본 교단의 이단에 대한 판결은 본 교단 총회 산하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의 운영지침에 따라 엄격하게 조사, 연구하여 보고서를 작성한 후, 이 보고서가 총회에서 인준되어야 비로소 결정된다. 이때 연구 보고서는 성경, 교회의 전통, 올바른 신학, 건전한 상식과 사회 통념 등 종합적이고 입체적인 판단에 의해 작성된다. 신천지 집단은 본 교단은 물론 모든 건전한 한국교회가 이단으로 규정하는 데 전혀 이견이 없는 집단이다. 

Q33. “짐승을 피째 먹지 말라.”라는 것은 무슨 의미입니까? 
신천지 집단은 먹게 되면 죽는 짐승의 피(계 13:1-2, 17:3-4)를 기성 교회의 교리라고 해석하고, 짐승(기성 교회)은 먹되 그들의 피(교리)는 거부하라는 주장을 한다. 
⇒ 구약성경에서 피는 생명의 근본으로서 하나님께 속한 것으로 이해되었다. 그러므로 피가 남아 있지 않은 고기만 먹으라고 구약에서 가르치는 것이다. 그러나 신약성경에서 예수님께서 희생 제물로 죽으심으로 죄인들의 죄를 속했다고 이해하기 때문에 그리스도인들은 구약의 정결예법을 더 이상 따르지 않는다. 

Q34. 홍해 물이 반으로 갈라지는 이적과 성경말씀을 깨닫는 이적 가운데 하나님이 보시기에 더 큰 이적은 무엇입니까? 
신천지 집단은 기성 교회 교인들이 영적 이적의 말씀을 깨닫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신천지 집단을 통해 말씀을 바르게 깨닫고 하나님의 뜻대로 행할 때에 천국 백성이 될 수 있으므로(마 7:21), 이것이 홍해를 가르는 것보다 더 큰 이적이라고 주장한다. 
⇒ 하나님이 보시기에 더 큰 이적을 인간인 우리가 알 수 없다. 분명한 것은 하나님께서는 우리 인간의 생각을 뛰어넘는 분이요, 우리가 예기치 않았던 이적을 베푸시는 분이라는 것이다. 

Q35. 이스라엘 백성 200만 명(장정 60만 명)이 애굽 땅에서 나올 때 어떤 새한테 업혀서 나왔다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으십니까? 어떤 새입니까? 
신천지 집단은 성경에 독수리 날개로 업어서 나왔고(출 19:3.4), 말하는 독수리가 있고(계 8:13), 주검이 있는 곳에 있는 독수리가 있다(마 24:28)고 언급하면서 여기서 독수리는 독수리가 아니라 네 생물 중에 하나로서, 천사들을 통하여 그들을 이끌어 냈다는 뜻으로 멸망받을 곳에 천사들이 임한다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 하나님께서 강권적으로 이스라엘 민족을 출애굽시켰다는 표현이지 실제 독수리의 등에 실려 나왔다는 뜻은 아니다. 

Q36. (일반)성령과 진리의 성령의 차이를 아십니까? 
신천지 집단은 성령이라고 해서 다 똑같은 영이 아니라고 주장한다. 진리의 성령이 있고(고전 13:8-10), 하나님의 말씀이 진리이지만(요 17:17) 진리의 성령이 오셔야 말씀이 열린다고 주장한다. 또한 이들은 오순절의 성령과 진리의 성령을 구분하는데 오순절의 성령은 이른 비요, 진리의 성령은 늦은 비라고 말한다. 이른 비는 씨를 뿌린 역사요, 늦은 비(신천지 집단)는 거두는 역사를 말한다고 주장한다. 
⇒ 성령은 성부와 성자와 같은 본질로서 영원하시며 능력이 한이 없으신 분이다. 인간이 마음대로 판단할 수 없는 분이다. 

Q37. 성령을 받으면 일어나는 현상이 있다는 것을 아십니까? 초대교회 때에는 방언을 말했었는데, 오늘날에는 어떤 현상이 있습니까? 
신천지 집단은 자신들에게만 성령이 역사하고 있으며, 성령이 임하면 하나님의 깊은 것을 통달하게 되고(고전 2:10), 성경 말씀이 온전히 열리게 된다고 주장한다. 
⇒ 성령은 자신의 뜻에 따라 활동하신다. 성령의 사역에 대해서는 성경과 교회의 권위 있는 전통에 따라 판단해야 하며, 성령이 자신들에게만 있다는 배타적인 주장은 이단들의 주요한 특징들 중의 하나이다. 

Q38. “땅이 짐승을 따라간다.”라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신천지 집단은 “온 땅이 짐승을 따라가며”(계 13:3)라는 말씀으로 마지막 때 짐승은 적그리스도이며, 유럽 공동체이며, 이들은 컴퓨터로 이 세상을 감시하고 통제할 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이들을 따를 땅은 사람을 비유한다(고전 3:9)고 주장한다. 그런 다음 기성 교인의 반응을 바라보며 다음 성경공부로 미혹하여 포섭한다. 
⇒ 신천지 집단은 이처럼 영지주의적 알레고리로 해석하여 성도를 미혹하는데, 이러한 미혹에 속지 말아야 한다. 본문의 말씀은 악한 세력이 강해질 것이며, 이들이 세상을 지배하는 시대가 올 것이라는 묵시문학적 표현이다. 

Q39. 예수님이 돌아가신 사흘 동안 어디 가서 무엇을 하셨는지 아십니까? 
신천지 집단은 예수님이 부활하신 후에 하늘에 올라가지 않았고(요 20:16-17), 부활 후 40일간 이 땅에 계셨고(행 1:3, 9-11), 옥에 있는 영들에게 복음을 전파하셨으며(벧전 3:18-20), 죽은 자에게도 복음을 전하셨다고 주장한다. 이들은 예수님을 믿지 않고 죽은 이들의 구원 문제를 언급하면서 궁금증을 유발시킨 후, 다음 약속을 잡는다. 
⇒ 이 구절들은 전통적으로 해석하기 어려운 구절들이다. 특히 베드로전서 3:18~20은 많은 논란을 낳은 구절이기도 하다. 이 구절은 구원이 죽음에서 승리한 그리스도에게 속한 것이라는 말씀으로 보는 것이 전통적인 견해이다. 

Q40. 응답받는 기도를 드리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까? 
신천지 집단은 기성 교인들이 교회 생활을 수십 년 동안 해도 대표기도 하나 제대로 하지 못한다고 비난한다. 향은 기도이고, 불은 말씀이기 때문에 향과 불이 만나면 향연이 나듯이, 기도와 말씀이 만나야 상달된다고 해석하면서 신천지 집단의 교리(말씀)를 따라 기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 이단들의 공격에 노출되지 않도록 우리의 신앙을 건강하게 지켜 나가야 한다. 믿음이 약한 교인들, 교회 생활에 만족하지 못하는 교인들이 신천지 집단의 주요한 미혹 대상이 된다. 

Q41. 예수님을 믿는 자는 그 배에서 생수가 강같이 나온다고 하는데, 그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합니까? 
이 질문을 통해 본격적인 신천지 집단의 포교가 이루어진다. 이들은 “지금 현재 저의 입에서 생수가 강같이 나오고 있고, 성도님도 그렇게 되실 수 있습니다. 물은 말씀입니다. 배에서 물이 나오니까 말씀이 나옵니다. 샘은 목자, 강은 전도자입니다. 강은 결국 말씀을 전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라며 신천지 집단의 주장을 합리화한다. 
⇒ 요한복음 7:38에 나오는 말씀으로, 물을 긷는 것은 초막절 행사 중 하나로 예수님의 말씀을 이 행사와 연관하여 이해해야 한다. 여기서 물이 흘러나오는 것은 성령을 가리켜 말씀하신 것으로 요한복음은 기록하고 있다(요 7:39). 

Q42. 화평하게 하는 하나님의 아들(마 5:9)이신 예수님이 사람들로 하여금 서로 싸우게 하는 검을 주러 오셨다는 말은 무슨 의미입니까? 
기성 교회에 침투하고, 거짓말하고, 미혹하는 신천지 집단의 활동을 합리화하려는 주장이다. 이들은 검은 신천지 집단만이 소유하고 있는 말씀이라고 주장하며(마 10:34-36), 신천지 집단에 참여하도록 미혹한다. 
⇒ 예수님은 자신을 따르는 길이 고난의 길이며, 때로는 가족의 반대도 있을 것임을 알려 주시기 위해 이러한 표현을 사용하셨다. 예수 그리스도의 사역은 세상이 알 수도, 줄 수도 없는 평화를 위한 것이지, 신천지 집단과 같이 이기적인 종교적 목적으로 가정과 교회와 사회를 파탄시키려는 것이 아니다. 

Q43. 예수님의 재림을 성도님은 밤의 도둑같이 맞이하겠습니까? 도둑같이 맞이하지 않겠습니까? 하나님이 원하시는 뜻은 무엇입니까? 
성경은 주님의 재림이 밤의 도둑같이 온다고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신천지 집단은 자신들이 빛의 자녀들이기 때문에 자신들에게는 주님의 재림이 밤의 도둑같이 오지 않는다(살전 5:4-5)고 주장한다. 이들은 주님의 재림이 도둑같이 오는 것은 축복이 아니라 멸망이고 저주라고 주장한다. 
⇒ 달란트 비유에서와 같이 종말을 기다리는 성도들의 준비 자세가 중요한 것이지 종말이 어떻게 오는가에 대한 자세한 일정이나 구체적인 방법은 부차적인 것이다. 이단 사이비 종교들은 종말의 시기에 집착해 오고 있다. 

Q44. 우리가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부르는데 하나님 아버지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있습니까?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의 아버지에 대해서 소개해 주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교인들이 하나님을 아버지라고 하면서도 하나님에 대해 잘 모른다며 신천지의 교리로 교묘하게 미혹하려는 질문이다. 
⇒ 이들의 미혹에 넘어가지 않도록 교회에서 하나님에 대해 배워야 할 것이다. 하나님은 초월적인 존재이면서도 우리와 함께 하시는 분이다. 하나님을 가장 잘 아는 길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이다. 

Q45. 구약성경에는 엘리야가 하늘 병거를 타고 하늘로 올라갔다고 되어 있는데, 그 참뜻을 아십니까? 
신천지 집단은 잘 알려진 이 사건을 통해 궁금증을 유발시킨다. 이들은 하나님의 병거(시 68:17)를 수종 들고 시위하는 천사들(단 7:9-10)이라고 한다. 요한계시록 5:11에서 천사의 숫자를 만만이요, 천천이라고 기록했기 때문이다. 이처럼 이들은 자신들만이 성경을 잘 알고 있는 것처럼 미혹한다. 
⇒ 엘리야가 하나님의 손에 의해 영광스러운 모습으로 이 세상을 떠나간 것을 묘사하고 있다. 구약학자들은 엘리야의 이러한 마지막 모습은 그가 다시 그렇게 올 것이라는 기대를 낳았다고 한다. 신천지 집단의 주장은 터무니없는 주장이다. 

Q46. 하나님을 알 만한 지식이 만물 가운데 다 있다고 하는데, 성도님은 좀 알고 있습니까? 
신천지 집단은 만물 가운데 하늘의 이치가 숨겨져 있다(롬 1:20)고 주장하는 한편, 사람이 소우주라고 해석한다. 구약에 12지파가 있었고, 예수님에게 12제자가 있었던 것처럼 신천지의 12지파들이 이 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다.
⇒ 이 세상을 보고도 하나님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으나, 하나님에 대한 분명한 지식은 성령의 도움으로 오직 하나님의 기록된 말씀이 증언하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만 알 수 있다.

Q47. 절(불교)의 여러 가지 기물도 성경을 알면 그 근원의 참뜻을 알 수 있음을 아십니까? 
신천지 집단은 자신들의 교리가 세상 모든 이치를 설명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심지어는 불교의 연꽃, 불상 앞의 향로, 사천 왕, 사찰의 용 그림, 석등 등을 성경 내용을 이용해 비성경적으로 해석한다. 
⇒ 기독교와 불교는 다른 종교이며, 구원관이나 진리에 대한 견해가 다르다. 타 종교의 종교적 상징을 설명할 수 있는 성경적 근거는 없다. 

Q48. 예수님이 구약성경에서 말한 메시야라고 믿을 수 있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신천지 집단은 기성 교인들이 일반적으로 예수님이 우리 죄를 위해서 십자가를 지셨기 때문에 메시야로 믿는다고 전제하고, 예수님의 죽음이 구약성경의 예언대로 이루어진 것이라고 주장한다. 이러한 주장의 목적은 기성 교인들의 성경 지식의 틈을 노려 미혹하려는 시도이다. 
⇒ 예수 그리스도는 구약에서 예언한 메시야로 왕, 제사장, 예언자의 기능을 담당하신다고 정통교회는 고백해 오고 있다. 

Q49. 우리가 신앙생활을 하면서부터 줄곧 사용해 온 ‘구약 과 신약’이라는 단어는 어디서 근원이 되었습니까? 
신천지 집단은 구약의 예언은 초림 때 이루어졌고, 신약의 예언은 재림 때 이루어진다고 주장한다. 구약에서 약속된 목자가 예수님이요, 신약에 약속된 목자는 이만희라는 신격화의 주장이다. 
⇒ 구약은 옛 약속, 신약은 새로운 약속을 뜻한다. 교회의 전통은 구약의 내용이 오실 메시야이신 그리스도를, 신약이 이미 오신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으로 기록되었다고 한다. 그런데 이만희 신격화는 그리스도교의 전통을 정면으로 부정하는 이단적인 주장이다.

Q50. 하나님은 믿음을 중요하게 여기십니까? 행함을 중요하게 여기십니까? 
신천지 집단은 기성 교회는 믿음과 행위 이 두 가지를 따로 생각하며 이 둘의 관계에 관한 주장도 서로 다르다고 비판하고, 신앙의 3요소를 지, 신, 행(知信行)이라고 가르친다.
⇒ 신앙에 있어서 지식을 강조하는 것은 신천지 집단이 강조하는 천국의 비밀을 깨달아 알아야 한다는 영적 깨달음을 통한 영지주의적 구원을 합리화하기 위함으로 이에 미혹되어서는 안 된다(Q66 참조).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전통적인 신앙고백을 통해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믿음을 선물로 받아 구원을 얻는다고 고백한다.

Q51. 죄 사함 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고 있습니까? 
기성 교회 교인들은 일반적으로 죄 사함이라는 단어는 사용하지만 그 방법을 막연히 생각하고 있다고 전제하고, 죄 사함을 받기 위해서는 첫째, 비유를 깨달아야 하고(막 4:10-12), 둘째, 새 언약을 지켜야 한다(히 8:10-12)고 주장한다. 
⇒ 성경은 “회개하여 각각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세례를 받고 죄 사함을 받으라”(행 2:38)라고 가르친다. 신천지 집단이 제멋대로 해석하는 비유를 깨닫거나, 이만희가 세웠다는 새 언약을 지키는 것으로 죄 사함을 받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속량 곧 죄 사함”(엡 1:7)을 받는 것이다. 

Q52. 구원도 아무 때나 받는 것이 아니고 ‘구원의 때’가 있다는 것에 대해서 들어 본 적이 있습니까? 
기성 교회 신자들은 구원의 때를 잘 모르거나 막연히 알고 있다고 전제하고, 구원은 믿는 즉시 받는 것이 아니라 말세의 구원이 따로 있는데, 이만희를 통해 생명책에 녹명될 때를 말한다고 주장한다. 
⇒ 마지막 구원의 날과 때는 오직 하나님만 아시므로(마 24:36) 이만희의 생명책에 녹명된 때와 무관하다. 예수님께서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요 11:25)라고 하셨으므로, 신천지 집단에 등록한 144,000명만 생명책에 녹명되었다는 주장은 전 세계의 20억이 넘는 예수님의 부활을 믿는 기독교인들 가운데 역사하시는 삼위일체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를 부정하는 이단적인 가르침이다. 

Q53. 예수님의 살과 피를 먹고 마셔야 구원이 있다는 말에 대해서 들어 본 적이 있습니까? 그 뜻은 무엇입니까? 
화체설을 비판하면서 말씀을 통하여 생명을 얻게 되니(요 6:63) 말씀이 곧 살과 피가 된다고 가르친다. 
⇒ 이만희가 가르치는 말씀이 곧 살과 피라고 주장하기 위한 궤변이다. 살과 피는 우리 죄를 사하기 위해 주신 그리스도의 몸과 새 언약의 피를 의미하며, 주의 죽으심을 기념하는 표식이다(고전 11:24-26). 

Q54. 종말 때에 처처에 기근이 있다는 말에 대해서 들어 본 적이 있습니까? 그리고 그 뜻은 무엇입니까? 
이에 대해 신천지 집단은 육적 기근이 아니라 전적으로 영적 기근으로서 하나님의 양식인 말씀이 없는 상태(마 24:7, 고전 2:14, 암 8:11)를 비유한다고 주장한다. 
⇒ 육적 기근의 의미로 포함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기성 교회는 말씀이 없으므로 영적 기근에 빠져 있으니, 신천지에 와서 말씀을 받아먹으라고 미혹하기 위한 신천지 집단의 전형적인 유혹 방법이다. 

Q55. 주기도문에서 ‘일용할 양식’을 불신자에게 무엇이라고 설명해 주어야 합니까? 


Q54처럼 전적으로 육신의 양식이 아니라 하나님의 양식으로서 영적 말씀(마 6:10, 요 6:27, 암 8:11)이라고 주장한다. 
⇒ 광야에서의 만나처럼 육적인 ‘일용할 양식’(출 18:16)의 의미가 포함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신천지 집단에서 가르치는 말씀만이 ‘영적인 일용할 양식’이라고 반복하여 주입시킨다. 

Q56. 천국이 누룩과 같다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습니까? 천국을 소망하고 있는 우리가 천국을 바르게 알아야 하지 않겠습니까? 
기성 교인들이 그 의미를 정확히 알지 못하는 것을 빌미로 ‘누룩’이 뭔지 아느냐는 질문을 던진 다음, 여기에 천국의 비밀이 담겨 있으므로 나중에 가르쳐 주겠다고 미루며 유혹한다. 
⇒ 겨자씨의 비유처럼 누룩의 비유는 문자 그대로 하나님 나라의 파급력이 놀랍게 확장될 것을 가르치신 것이다. 성경의 특정 구절을 질문하는 것은 기성 신자들의 무지와 호기심을 자극시켜 이들을 성경공부에 끌어들이려는 이단들의 전형적인 수법이다. 

Q57. 새 하늘과 새 땅에는 바다가 없다고 하는데 바다가 없다면 사람이 살 수 있습니까? 
신천지 집단은 바다는 용이 있고 악어가 있는 곳이므로 비유로는 이 세상, 즉 비진리를 뜻한다고 가르친다(단 7:3, 17). 새 하늘과 새 땅에서는 바닷물이 증발하여 구름을 통해 육지의 동식물이 비를 공급받는 자연의 이치에 따라 바다가 없다고 주장한다. 
⇒ 성경이 혼돈의 바다를 부정적으로 본 것은 사실이지만, 새 하늘과 새 땅에도 “수정과 같은 유리 바다”(계 4:6)가 존재한다. 평소에 익숙하지 않은 이상한 질문을 던져 자신들이 대단한 진리를 발견한 것처럼 꾸미지만, 성경의 가르침과 스스로 모순되는 것을 알지 못하는 이단들의 전형적인 수법이다. 

Q58. “너희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흰 눈같이 되며 진홍같이 붉을지라도 양털같이 되리라.” 라는 죄 사함에 대한 말씀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어떻게 할 때에 그와 같은 죄 사함을 받을 수 있습니까? 이 성경 말씀의 바로 앞에 그 표현이 있는데 무엇입니까? 
기성 교인들이 죄 사함을 받으려면 울고 통곡해야 되는 줄 알고 있다는 것을 지적하고, “변론하자”(사 1:18)라는 말씀의 짝(사 34:16)이 바로 “너희는 내가 일러 준 말로 이미 깨끗하여졌으니”(요 15:3)라는 구절이라고 한다. 그 후 이만희가 일러 준 말로 죄 사함을 받는다고 가르친다. 
⇒ 말씀의 짝이 있다는 짝 풀이 해석은 신천지를 비롯한 이단들의 전형적인 왜곡된 성경해석이다. 이사야 34:16의 “이것들 가운데서 빠진 것이 하나도 없고 제 짝이 없는 것이 없으리니”라는 말씀은 전후 문맥에서 보면 말씀의 짝이 아니라 동물의 암수 짝을 지칭한다. 이처럼 짝 풀이 해석의 성경적 근거마저 거짓된 왜곡으로 판명된다. 그리고 요한복음 15:3의 “내가 일러 준 말”은 이만희의 가르침이 아니라 예수님의 가르침이다. 이만희를 예수님으로 주장하는 것은 무서운 이단이다. 

Q59. 예수님이 십자가를 지실 때 그 주위로 개들과 들소들이 예수님을 에워쌌다는 말을 들어 보신 적이 있습니까?
“많은 황소가 나를 에워싸며 바산의 힘센 소들이 나를 둘러쌌으며”라는 시편 22:12 구절을 예수님의 십자가와 관련시켜 제시하는데, 문자적으로 그러한 짐승들이 둘러싼 적은 없다(요 19:15)고 지적한다. 그리고는 신천지에서 ‘짐승에 대한 비유’를 공부해 보면 이 뜻을 잘 알 수 있다고 대답을 미룬다. 
⇒ 본문은 다윗의 시편으로 다윗의 적대자들을 짐승에 비유하여 나열한 것이므로 예수님의 십자가와 무관한 짐승들이다. 이 역시 호기심을 자극하여 신천지 집단의 성경공부로 유도하기 위한 질문이다. 

Q60. 자녀를 둔 부모님이 “우리 자녀가 머리가 되고 꼬리가 되지 말게 해 달라.”고 기도드리는 것을 간혹 보신 적이 있을 것입니다. 무슨 뜻으로 이해해야 합니까?
머리가 되게 해 달라는 것은 기성 교인들이 잘 사용하는 기도 내용인데, 이사야 9:15에 나오는 “그 머리는 곧 장로와 존귀한 자요 그 꼬리는 곧 거짓말을 가르치는 선지자라”라는 말씀과 관련시켜 기성 교회 교인들이 말씀에 무지하여 말씀에 따라 기도하지 못한다고 비난하며 미혹한다. 
⇒ 계속해서 이어지는 이사야 9:16 말씀에는“백성을 인도하는 자가 그들을 미혹하니 인도를 받는 자들이 멸망을 당하는도다”라고 하였다. 본문은 비유적인 표현으로 머리와 꼬리는 이사야 당시의 이스라엘 종교지도자를 지칭한다. 정말 말씀에 무지한 것은 신천지 집단이다. “여호와께서 너로 머리가 되고 꼬리가 되지 않게 하시며”(신 28:13)라는 구절도 모르기 때문이다. 

Q61. 하나님은 어떻게 많은 사람의 기도를 받으실 수 있습니까?(하나님 눈과 귀가 몇 개입니까? 기도가 상달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등의 질문으로 변형 가능)
신천지 집단은 기성 교인들이 하나님이 많은 사람의 기도를 받으시는 것은 ‘하나님의 전능하심’ 때문이라고 막연히 생각한다고 주장한다. 그들은 기도가 상달되는 방법은 천사(계 8:3-5), 하나님의 눈 역할을 하는 일곱 영(계 5:6), 천천만만의 눈(천사)인 천천만만의 영(계 8:3.5)이 마치 상소문을 올리는 것처럼 하여서 상달된다고 가르친다. 
⇒ 성경은 “너는 내게 부르짖으라 내가 네게 응답하겠고 네가 알지 못하는 크고 은밀한 일을 네게 보이리라”(렘 33:3)라고 한다. 우리의 기도가 하나님께 상달되는 방식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고 응답하시는 분이라는 사실이 본질적으로 더 중요하다. 이처럼 이단들은 본질적인 것보다 비본질적인 것에 집착하며 논쟁하는 것이 전형적인 특징이다(Q50 참조). 

Q62. 찬양 중에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올라……” 라는 표현은 어디에 나오는 말씀이며, 무엇을 의미 합니까? 
신천지 집단은 여호와의 전의 산(사 2:2, 미 4:2)이나, 여호와의 산(욜 3:18, 사 55:12, 26:6-8)을 여호와의 장막, 즉 말씀이 나오는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이라고 주장한다.
⇒ 위에 인용한 본문의 여호와의 전은 예루살렘 성전이고, 여호와의 산은 예루살렘 성전이 있는 시온산이다. 신천지 집단만이 여호와의 전이요, 여호와의 산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전형적인 신천지 집단의 미혹 수법이다. 

Q63. 성경에는 노래가 3곡이 있습니다. 이사야 55:12의 ‘산’과 ‘노래’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산들과 언덕들이 너희 앞에서 노래를 발하고”(사 55:12)라는 말씀에 따라 성경에는 세 개의 노래가 있다고 한다. “모세의 노래”(계 15:3)는 구약이요, “어린 양의 노래”(계 15:3)는 신약이며, “새 노래”(계 14:3)는 새 시대의 새 말씀, 즉 이만희의 가르침이라고 한다. 
⇒ 성경에는 세 개의 노래와 찬양만 있는 것이 아니다. 시편 150편은 모두 노래이고, 그 외에도 유명한 “미리암의 노래”(출 15:21), “마리아의 노래”(눅 1:46) 등이 있다. 그리고 
“새 노래”가 새 시대의 새로운 가르침이라는 것도 신천지 집단을 비롯한 이단들의 전형적인 주장이다. 

Q64. 찬양 중에 “하늘의 해와 달들아 소리 높여 찬양……”은 어디에 나오는 말씀이며, 무슨 뜻입니까? 해와 달과 별이 어떻게 찬양합니까? 
시편 148:3에 나오며 해, 달, 별은 빛을 발산하는 존재요, 빛은 하나님의 말씀(시 119:105)이라고 한다. 그리고 신천지 집단은 요셉의 단에 절한 해, 달, 별(창 37:9-11)이 야곱의 가족, 즉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해석한다. 
⇒ 성경에는 온 우주가 하나님을 찬양한다는 표현이 자주 등장한다. 해, 달, 별뿐만 아니라 하늘과 땅과 바다와 물들도 하나님을 찬양한다(시 148:7-8). 해, 달, 별 등 삼라만상이 존재하는 그 자체만으로 이들을 지으신 창조주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이기 때문이다(Q2 참조). 

Q65. 이미 목욕을 한 제자(요 13:10)는 무엇을 의미합니까? 
신천지 집단은 “내 말은 이슬처럼 맺히나니”(신 32:2)라는 말씀을 끌어들여 물이 곧 말씀이고, 물로 목욕했다는 것은 “너희는 내가 일러 준 말로 이미 깨끗하여졌으니”(요 15:3)라는 뜻이며, 이미 목욕한 자는 “자기 두루마기를 빠는 자”(계 22:14)라고 해석한다. 이들은 신천지 집단의 추종자들만이 이만희의 말씀인 물로 목욕하고 그 두루마기를 빤 자들이라고 주장한다. 
⇒ 본문을 보면 예수님께서 베드로의 발을 씻겨 주자 베드로가 손과 머리도 씻겨 달라고 하였고, 예수님은“이미 목욕한 자는 발밖에 씻을 필요가 없느니라”라고 하셨다. 여기서 발을 씻은 것은 남을 섬기는 제자의 도리를 몸소 본으로 보여 주신 것이며, “온 몸이 깨끗하니라”라는 것은 세례를 받고 성령으로 거듭난 자를 가리킨다. 

Q66. ‘실로암’이라는 말은 무슨 의미입니까? 
‘실로암’은 ‘보냄을 받았다’(요 9:7)라는 뜻이다. 그런데 신천지 집단은 실로암은 육적 연못이며, 영적 연못인 실로암은 예수님의 말씀(요 15:3, 계 13:18)이므로 영적인 소경은 영적 연못, 즉 보냄을 받은 자인 이만희를 통해 말씀으로 눈을 떠야 한다고 가르친다. 
⇒ 지나치게 영육 이분법을 강조하는 것은 신천지 집단을 비롯한 이단들의 전형적인 특징이다. 이만희의 말을 통해 천국의 감추어진 비밀을 듣고 영적으로 눈을 뜬다는 영적 깨달음을 강조하는 것은 전형적인 이단인 영지주의적 구원관이다(Q50 참조). 

Q67. ‘눈먼 것을 알지 못한 이 소경’은 어떠한 소경입니까? 
이들에 의하면 눈먼 것을 알지 못함(계 3:17)은 육적 소경이 아니다(고전 2:14). 눈은 영(계 5:6, 11)을 비유하므로 눈먼 자는 하나님의 성령이 떠난 자라고 한다. 따라서 기성 교회 교인들은 눈먼 것을 알지 못한다고 주장한다(계 3:17). 
⇒ 자칭 육으로 오신 보혜사 성령이라고 주장하는 이만희를 따르지 않는 사람이 바로 영적으로 눈먼 사람이라는 거짓된 엉터리 주장을 하고 있다. 이들의 주장에 미혹되면 안 된다. 

Q68. 혹시 하늘나라에 장로님이 몇 분 있는지 아십니까? 
영적 세계에도 장로들이 있다는 점을 주지하기 위해 유도하는 질문이다. 1년은 12달 24절기요, 인체는 갈비뼈가 24개이므로 영계에도 24장로(계 4:4)가 있는데, 이를 하늘에서 이룬 것처럼 땅에서도 이룬 곳인 신천지 집단에는 24장로와 7교육장, 12지파장이 있다고 한다. 
⇒ 이만희가 이 땅에 세운 12지파에 속해야 구원을 얻는다는 신천지 핵심 교리로 유도하기 위한 질문이다. 성경 어디에도 이만희가 세운 12지파에 속한 144,000명만이 구원을 얻는다는 가르침은 없다. 특정 시대, 특정 장소, 특정 인원만이 구원을 받는다는 것은 전형적인 시한부 종말론적 이단이다. 


대한예수교장로회총회(통합) 
이단사이비대책위원회/ 이단사이비문제상담소 



이 자료집은 대한예수교장로회 소속 교회의 성도들이 미혹되지 않고 바른 신앙생활을 하도록 하는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도움이 필요하신 분들은 총회 이단사이비문제상담소 (02)741-3004 http://www.pck.or.kr로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도움이 필요한 분들이 참조할 만한 연락처 모음
총회 이단사이비문제 상담소
(02)741-3004 http://www.pck.or.kr

한기총 이단사이비문제 상담소
(02)741-2782~5 http://www.cck.or.kr

교회와 신앙
(02)747-1117 http://www.amennews.com

월간현대종교/국제종교문제연구소
(02)439-4391~4 http://www.hdjongkyo.co.kr

학원복음화협의회(대학가 이단사이비 관련)
(02)838-9743 http://www.kcen.or.kr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통합) 배포 ‘신천지 집단에 대한 긴급경계령’ 무료 소책자 자료집 전문
번호 제목 닉네임 조회 등록일
10 신천지 분별법
hyelin
6558 2012-03-20
9 신천지 추수꾼은 누구인가
hyelin
7827 2012-03-20
8 신천지 포교전략
hyelin
6079 2012-03-20
7 신천지 10단계 기성교인 미혹전략
hyelin
7202 2012-03-20
6 신천지에서 자주하는 멘트 (1)
hyelin
6079 2012-03-20
5 신천지는 어떻게 접근하는가?(2)
hyelin
6059 2012-03-20
4 신천지는 어떻게 접근하는가?
hyelin
5911 2012-03-20
Selected 신천지 집단에 대한 한국교회 긴급경계령
hyelin
7115 2012-03-20
2 신천지 대응메뉴얼
hyelin
6046 2012-03-20
1 진용식 목사 - 신천지란 무엇인가? (12)
hyelin
7537 2012-03-20
Tag List